강의자 기초 교육 브로셔

From Outreach Wiki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Instructor Basics education brochure and the translation is 95% complete.
Instructor Basics: How to use Wikipedia as a teaching tool

This is text of the Wikipedia Education Program brochure Instructor Basics: How to use Wikipedia as a teaching tool, revised late 2013.

text

page 1 (cover)

강의자 기초: 위키백과를 교육 도구로 활용하는 방법

위키미디어 재단

page 2

위키백과는 누구나 편집할 수 있는 온라인 자유 백과사전입니다. 위키백과는 대부분의 대학생이 이용하는 자료입니다. 그러나 전세계의 많은 교육자들은 대학 강의실에서 위키백과를 교육 도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위키백과를 강의실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정하는 것을 돕기 위해 이 브로셔에 이들의 경험을 모았습니다.

이 브로셔는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과제 계획

위키백과의 중요 정책과 학생들에게 위키백과 문서의 작성을 지시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과제 설계와 관련된 정보를 더 모아 보세요.

학기 중에

높은 품질의 위키백과 문서의 구조와 학생들은 개선할 문서를 어떻게 선택해야 하는지, 위키백과 편집자 커뮤니티와 어떻게 교류해야 하는지를 배워 보세요.

학기 후에

다른 강의자를 위해 수행된 위키백과 과제에 대한 평가 체계의 샘플을 살펴 보세요.

page 3

과제 계획

중요 정책 이해하기

2001년 위키백과가 개설된 이후, 자발적인 편집자인 위키백과 사용자들은 위키백과가 가능한 신뢰할 수 있고 유용하다는 것을 보증하기 위하여 몇 가지 중요한 정책을 개발하였습니다. 여러분이 교실에 접목할 어떠한 과제도 이 정책을 따라야 합니다. 이러한 주요 정책을 이해하는 것은 여러분의 학습 대상에 부합하는 동시에 위키백과를 향상시키는 과제를 개발하는 것을 보증합니다.

자유 콘텐츠

"학생이 위키백과에 기여한 저작물은 자유 콘텐츠이며, 공중의 일부가 됩니다. 자유 라이선스 하에서 다른 사람에 의해 편집되거나 재사용될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에 작성한 모든 것은 스스로 작성한 것이어야 합니다. 다른 자료로부터 복사, 붙여넣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 User:Lechatjaune

photo CC BY-SA 3.0 by User:Lechatjaune

중립적인 시각

"위키백과의 모든 것은 중립적 시각으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위키백과는 논쟁이나 지지를 위한 장소가 아닙니다. 모든 정보는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출판된 모든 중요한 시각을 서술하여 명확하게, 치우침 없이 제시되어야 합니다. 여러분은 주제에 대하여 다른 의견을 설명하여야 하지, 특정한 사람 또는 그와 대립하는 사람을 위하여 논쟁하여서는 안됩니다."

— User:GorillaWarfare

photo CC BY-SA 3.0 by User:GorillaWarfare

등재 기준

"우리는 어떤 주제가 하나의 문서로서의 가치가 있는지 결정하기 위하여 등재 기준이라는 개념을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주제와 관련된 이해관계자가 아닌) 제삼자가 그 주제에 대해서 다루었다면, 우리는 그것이 등재 기준을 충족했다고 판단합니다. 어려분의 학생이 새로운 문서를 작성하기 시작했다면, 학생들은 시작하기 전에 그 주제에 대한 몇 개의 독립적인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찾아야 합니다. "

— User:Mohamed Ouda

photo CC BY-SA 3.0 by User:Faris knight

신뢰할 수 있는 출처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출처는 학술 출판사에서 출판된 서적, 동료 평가를 거친 학술 저널, 국제 신문 등 사실을 검토한다고 평가받는 제3의 자료입니다. 여러분은 블로그나 보도 자료, 기타 덜 공식적인 출처를 인용하는 것을 피하여야 합니다. 학생들은 1회성의 연구나, 비주류 저작보다는 중요한 시각을 대표하는 자료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

— User:Mariana Jó

photo CC BY-SA 3.0 by User:Mariana Jó

선의

"위키백과의 모든 사람은 다른 사람과 소통할 때 선의로 바라보아야 합니다. 이는 우리는 다른 사람은 준중하여야 하고, 모든 사람은 위키백과 콘텐츠 향상이라는 같은 목표로 일한다고 생각하여야 합니다. 우리는 논쟁적인 주제에 대해 토론할 때 정중함을 중시합니다. 편집하는 사람이 아니로 편집되는 콘텐츠에 대해 토론하고 인신 공격을 피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 주세요. "

— User:Mike Christie

photo CC BY-SA 3.0 by User:Mike Christie

page 4

과제 계획

과제 구상하기

위키백과는 여러분의 학습 대상을 기반으로, 과제에 대한 많은 방안을 제공합니다. 학생들의 기술 수준, 여러분이 학생들이 위키백과에 얼마나 많이 기여하길 원하는지, 강의에서 과제에 얼마나 많이 시간을 쓸 수 있는지 등을 고려해 주세요.

이 브로셔에서는 가장 많이 활용되는, 학생들에게 강의와 관련된 주제에 관한 문서를 작성하는 과제를 제시합니다.

과제: 문서 작성

문서 작성 과제에서 여러분은 학생들에게 이미 존재하는 문서를 확장하거나 새로운 문서를 생성할 것을 요구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활용하여, 학생들은 주제에 관한 정보를 작성합니다. 때때로 강사들은 이 과제를 더 긴 분석적 논문과 함께 오프라인에서 발표하기도 합니다.

또 다른 형태의 과제

문서 번역

언어 강사들은 이러한 과제를 매우 실용적인 과제로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학생들은 자신이 공부하고 있는 언어의 위키백과에는 높은 품질의 문서가 있으나, 모어 위키백과에는 아직 등재되지 않은 문서를 골라, 자신들의 모어로 문서를 번역합니다.

문서에 그림 추가

여러분의 학생들이 미디어에 익숙하다면 이는 위키백과 기여하는 아주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학생들은 지역의 문화재나 위키백과의 개념을 이해시키기 위한 도해를 디자인하거나 문서가 무엇을 설명하는지 시청각적으로 보여주는 비디오를 제작한 적이 있습니다.

카피에디팅

위키백과는 사용자가 직접 만드는 자료이기 때문에 여러분은 많은 오타와 향상시켜야 하는 부분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문서의 문법을 향상시키도록 지도함으로써, 항생들은 카피에디팅 기술을 배우고, 전공에서 글쓰기가 얼마나 좋은지 비판적으로 생각하게 됩니다.

이 브로셔를 보완하는 브로셔인 "케이스 스터디: 강사는 위키백과로 어떻게 수업하는가"에는 수업 계획서와 과제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몇 가지 일반적인 과제가 여기에 제시되어 있으나, 더 많은 아이디어를 위해 이것들을 참고해 주세요.

https://education.wikimedia.org/casestudies

강의자 기초 / 과제 계획

page 5

학습 목표

위키백과 문서를 편집하도록 지도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다음 네 가지 학습 목표를 충족합니다.

글쓰기 기술 개발

학생들은 전세계의 온라인 인구의 많은 부분을 대표하는 다양한 독자를 위해 글을 쓰는 방법을 배웁니다. 더 나아가 위키백과는 검증 가능성과 독자 연구 금지를 강조하며, 이를 통하여, 학생들은 사실에 기반한 글쓰기 스타일과 설득적인 글쓰기의 차이에 대해 더 많이 이해하게 됩니다.

미디어와 정보 독해력

위키백과의 투명하고 협력적인 콘텐츠 개발 절차는 학생들이 정보가 어떻게 생산되고 소비되는지에 대하여 더 많이 이해하게 합니다. 또한 학생들이 신뢰할 수 있는 출처와 적절한 용법에 대해 숙고하는 훌륭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비판적 사고와 연구 기술

학생들은 문서가 주제를 얼마나 잘 설명하는지를 결정하고, 어떤 정보가 빠졌는지 평가하며, 문서가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 출처로 서술되었는가를 평가하기 위하여, 위키백과를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더 큰 맥락에서, 위키백과 문서를 평가하는 것은 학생들이 위키백과가 아닌 다른 자료를 평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미 존재하는 문서를 평가하고, 어떤 정보가 빠졌는지를 결정하는 절차는 학술 연구에서 중요한 문헌 조사와도 매우 유사합니다.

협력

학생들은 백과사전적 콘텐츠를 만들면서, 활동작인 자발적 편집자의 커뮤니티와 협력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학생들은 때로는 그들의 작업에 대한 피드백을 받거나 콘텐츠에 대한 총의를 형성하면서 다른 편집자와 협상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수업 계획서 구상

숙련된 강의자들은 위키백과를 편집할 학생들이 위키 문법뿐만 아니라 위키백과 커뮤니티와도 친숙해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아래에 나열된 것과 같이 학기 초기에 작은 과제를 내는 것은 학생들이 위키백과에 적응하는 것을 도와 줍니다. 학기 중에 이것을 실천하지 않은 강의자는 대개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이 간단한 과제는 학생들에게 나중에 필요한 기술을 소개하여 더 긴 위키백과 과제를 위해 학생들을 준비시킵니다.

› 학생들은 자기에 대한 한 줄이나 두 줄의 문장을 작성하고, 위키미디어 공용(위키백과의 이미지 저장소)의 이미지를 추가하여 사용자 문서를 생성하여야 합니다.

› 학생들이 위키미디어 공용에 자신이 직접 촬영한 사진을 업로드하도록 지도해 주세요.

› 강의와 관련된 문서에서 한 줄이나 두 줄의 문장을 정확성을 향상시키도록 지도해 주세요.

› 학생들은 문서에 출처를 추가하기 위해 강의 자료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 학생들인 작성할 주제를 선택했다면, 그 문서의 토론 문서에 자료를 제시하여 메시지를 작성하여야 합니다.

학생들에게 문서를 작성하기 전에 토론 문서에 자신이 무엇을 바꿀 것인지에 대한 개요를 작성하도록 지도해 주세요.

학생들이 이 과정을 달성했다면, 학생들은 위키백과에서 작업하는 것이 더 편해졌을 것입니다. 학생들은 미루는 경향이 있으므로, 학생들이 문서 작성을 시작하기 전에 이 방법을 초기 과정으로 활용해 주세요.

관련 브로셔는 이러한 종류의 과제를 수행한 100명 이상의 강의자가 활용한 샘플 강의 계획서를 제공합니다. 다음 주소에서 브로셔를 다운로드해 주세요.

https://education.wikimedia.org/syllabus 과제 계획 / 강의자 기초

page 6

학기 중에

문서 선택

학생들이 어떤 문서를 작성해야 하는지 결정하는 것은 매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몇몇 강의자는 문서 목록을 만들어 학생들이 그 중에서 선택하도록 합니다. 다른 강의자는 학생들이 주제를 제시하다록 합니다. 여러분이 학생들이 존재하는 문서를 향상시키는 것보다 새로운 문서를 생성하길 원한다면, 학생들이 위키백과의 등재 기준 정책을 읽는지, 그 주제가 평판이 좋은 제3의 자료에서 다뤄져 등재 기준에 부합하다고 확신하는지를 확인해 주세요.

무엇이 좋은 위키백과 문서를 만들까요? 여러분과 여러분의 학생이 위키백과의 전형적인 문서 구조에 익숙하고, 학생들이 기여할 부분의 유형이 무엇인지를 알고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대부분의 학생들은 백과사전 문서의 구조에 대해서 생각해 본 적이 없을 것이므로, 강의실에서 정보가 어떻게 조직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시간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해야 할 것

  • › 학생들에게 해당 전공에서는 잘 정립되어 있으나 위키백과에서는 빈약하게 서술되어 있는 주제를 선택하도록 지도해 주세요. 주제와 관련하여 활용할 수 있는 문헌이 많지만 위키백과에 존재하는 정보가 적다면, 이는 작업하기 가장 좋은 상황입니다.
  • › 위키백과의 내부 평가 절차에서 토막글로 평가된 문서를 찾아 보세요. 여러분은 문서의 토론 문서에 방문하여 그 문서에 대한 평가를 볼 수 있습니다.
  • › 문서를 작성하기 전에 그 용어의 다른 이름을 검색해 보세요. 때때로, 어떤 주제는 다른 이름으로 서술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 말아야 할 것

  • › 매우 넓은 범위의 주제 (예를 들어, 법)나 이미 위키백과에서 높은 품질의 문서를 향상시키는 것은 피해 주세요. 이러한 주제를 효과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 › 지구 온난화나 낙태, 사이언톨로지와 같은 논쟁적 주제를 향상시키려 하지 말아 주세요. 논쟁적인 주제는 위키백과에서 다툼을 발생시킵니다. 학생들은 대신 토막글에서 시작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 참고 문헌에서 아주 드물게 언급된 주제를 작업하는 것은 피해 주세요. 학생들은 위키백과 문서를 생성하기 위해 충분한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제시하는 데에 어려운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 ›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사태"가 아닌 "최근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사태가 미국과 세계 경제에 끼친 영향"과 같이 편집자가 주제에 대해 에세이처럼 접근하고 있음을 암시하는 제목으로 시작하지 말아 주세요. 위키백과는 백과사전이며, 에세이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강의자 기초 / 학기 중에

page 7

위키백과 문서의 전형적 구조

높은 품질의 위키백과 문서는 잘 정의된 구조, 백과사전적 콘텐츠, 그리고 활동적인 커뮤니티의 결과물입니다.

개요 부분

개요 부분은 문서에서 설명하는 중요 내용을 요약합니다. 개요 부분은 단란 제목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점을 주목해 주세요. 첫 번째 문장은 문서의 주제에 대한 정의를 제시하여야 합니다.

정보 상자

많은 문서는 문서의 중요 요소를 설명하는 정보 상자를 포함합니다. 여러분의 것과 비슷한 문서를 찾아 여러분의 문서에 추가할 정보 상자의 코드를 복사해 주세요.

문서 본문

단락 제목은 본문을 적절하게 나눠 줍니다. 이 문서의 경우에 본문은 허리케인의 영향과 함께 역사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자유 라이선스로 배포된 위키미디어 공용의 이미지를 위키백과에 삽입할 수 있습니다.

부록과 각주

관련된 위키백과 문서, 문서에서 사용된 출처, 더 많은 정보를 위해 사람들이 검토해 볼 수 있는 웹사이트 목록이 콘텐츠 다음에 오게 됩니다.

page 8

학기 중에

위키에 대한 기본 가르치기

몇 주 동안은 학생들에게 위키백과를 어떻게 편집해야 하는지, 위키백과와 전형적인 에세이가 어떻게 다른지 등 위키백과의 기본적인 것들을 소개할 것을 권장합니다.

추가적인 시간이 있다면, 학생들을 컴퓨터실로 데려가, 위키 문법에 대한 실습을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학생들이 편집이 실제로 일어나는 것을 직접 볼 수 있게 하고, 실수를 할 수 있는 안전한 기회를 제공하며, 실시간으로 질문을 할 수 있게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시간은 한 시간이나 두 시간이 걸립니다.

여러분이 위키 문법에 익숙하다면, 여러분은 직접 위키 문법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지역의 위키백과 사용자를 초대하거나, (가능하다면) 지역의 위키백과 캠퍼스 대사에 접촉할 수 있습니다.

가르쳐야 할 것에 대한 팁

  • › 텍스트를 굵게 하거나 이텔릭체로 만들기
  • › 단락 제목을 만드는 방법
  • › 단락을 편집하는 방법
  • › 순서 없는 목록과 순서 있는 목록을 만드는 방법
  • › 링크를 생성하는 방법
  • › 참고 문헌 목록 만들기
  • › 연습장을 생성하는 방법
  • › 일반 문서, 토론 문서, 사용자 문서 구별하기
  • › 토론 문서 사용하기

여러분이 학생들에게 자신의 시간에 실습을 하게 한다면, 다음의 주소에서 온라인 트레이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https://enwp.org/WP:STUDENT

컴퓨터실에 오기 전에 학생들은 미리 계정을 생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학생들이 위키백과의 계정명 정책을 읽게 하고, 학생들이 위키백과에 개인 정보를 어느 정도 공개할지 생각하게 해 줍니다. 또한 짧은 시간 동안 같은 장소에서 다수의 계정을 생성하는 것에 대한 자동적 제한이 발동하는 것을 피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위키백과는 대학 에세이와 어떻게 다른가

다음은 학생들이 추가적으로 숙지해야 할 사항입니다.

설득적 글쓰기가 아닌 사실 기반인 글쓰기

논쟁을 일으키는 것보다는 학생들은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인용하여 주제에 대한 정보를 서술해야 합니다.

공적인 어투와 단순한 문체

문서는 공적인 어투지만 이해하기 쉬운 문체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위키백과는 학생들이 자신의 광범위한 어휘력을 과시하는 곳이 아닙니다. 위키백과의 독자는 전세계에 있으며, 그 주제에 대하여 이전에는 한 번도 들어본 적이 없는 사람이 학생들이 작성한 글을 읽을 수도 있습니다. 학생들은 그 주제에 대하여 기본적인 것을 전달하여야 합니다.

직접 인용 피하기

학술적 글쓰기는 평판이 좋은 자료를 직접 인용하는 것을 선호하지만 위키백과의 정책은 가급적 직접 인용을 피하고 다른 표현으로 바꾸어 쓰는 것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자료부터 인용하는 것은 권장되지만 학생들은 자신의 표현으로 맥락을 전달하여야 하고 정말로 중요한 문구만 직접 인용하여야 합니다.

강의자 기초 / 학기 중에

page 9

커뮤니티와의 소통

위퀴백과 커뮤니티와의 협력은 학생들에게 제시된 위키백과 과제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에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어떻게 커뮤니티와 협력할 수 있을까요?

photos CC BY-SA 3.0 by Jelly Helm

위키백과 사용자들을 서로 토론 문서나 사용자 토론 문서에서 메시지를 작성하여 소통합니다. 다른 사용자가 여러분과 소통하길 원할 때에는, 그 사용자는 대개 여러분의 사용자 문서나 어려분이 작업하고 있는 문서의 토론 문서에 메시지를 남길 것입니다. 이러한 메시지를 검토하거나 여기에 답변을 하는 것은 매우 좋은 생각입니다.

위키백과에서 일어나는 모든 소통은 선의로 추정됩니다. 다른 방식으로 증명될 때까지 우리는 다른 사용자가 위키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위키백과에 있다고 추정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사용자는 다른 사용자를 존중하여야 합니다.

위키백과 문서를 변경할 때에는 사용자는 편집 요약에 간단하게 변경한 내용을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피에디팅"이나 "참고 문헌 추가"와 같은 문구를 편집창 아래의 작은 폼에 채우면, 다른 사용자는 역사 보기 탭을 클릭하였을 때 문서 수정 내역을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에티켓

다른 커뮤니티와 같이 위키백과도 에티켓이 있습니다. 다음 몇 개의 샘플 가이드라인은 여러분이 위키백과 사용자들과 친숙해질 수 있도록 도와 줄 것입니다.

› 선의로 추정하기: 다른 사용자가 프로젝트를 향상시키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 주세요. 그들의 시각을 이해하려고 노력해 주세요. 토론하고 협상해 주세요.

› 예의를 지키고, 구두의 형식보다 텍스트의 형식에서 비꼬기나 모순을 읽어내는 것이 더 어렵다는 것을 기억해 주세요.

› 토론 문서에 어떤 의견을 남길 때에는 네 개의 물결표시~~~~를 이용하여 언제나 서명을 해 주세요. 그래야 다른 편집자들이 누가 무엇을 말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위키백과의 내용을 바꿀 대에는 토론 문서에 그 내용을 먼저 기재해 주시고 토론을 시작해 주세요.

› 사용자가 아니라 문서의 내용에 대해서만 토론해 주세요. 절대로 인신 공격을 하지 마세요.

학기 중에 / 강의자 기초

page 10

학기 후에

작업 평가

여러분은 어떻게 학생들이 위키백과에 한 기여와 위키백과에 대해 작성한 것을 평가할 수 있을까요? 여러분의 과제의 복잡도에 따라, 평가 기준을 결정하는 것은 쉬울 수도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다음은 다른 강의자에게 효과적이었던 평가 기준 샘플입니다.

샘플 평가 구조

각각 5% (x4)

초기 위키백과 연습에 대한 참여 점수

10%

강의 블로그나 강의 토론 참석

10%

동료 평가와 동료 학생과의 협력

50%

주된 위키백과 기여의 품질

10%

후기 에세이

학생 성적

강의자 기초 / 학기 후에

page 11

초기 위키백과 연습

여러분의 수업 계획서에서 제시된 과정을 완료하였나요?

강의 블로그 또는 강의 토론

많은 강의자들은 학생들이 그들의 경험에 대하여 블로그를 운영하도록 합니다. 학생들에게 매주 또는 격주로 "위키백과의 편집자들은 어느 정도로 자발적인가, 왜 그러한가?"과 같은 자극을 주는 것은 위키백과를 둘러싼 더 큰 이슈에 대해여 생각해 보는 것에 도움을 줍니다. 이는 또한 여러분에게 위키에 대한 자료와 함게 위키를 벗어나 평가에 대한 제료를 제공해 줍니다. 강의에서 이러한 기간을 갖는다면 이러한 토의는 학생들에게 직접적으로 건설적일 수 있습니다.

동료 평가

학생들은 위키백과에서 또는 위키백과에 밖에서 리뷰를 남겨, 다른 학생의 적업을 평가합니다. 이러한 평가는 "출처를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가", "문서가 얼마나 주제를 잘 서술하고 있는가", 또는 "문서가 알마나 잘 서술되었는가"와 같은 질문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기여의 품질

많은 강의자는 문서 역사를 이용하여 학생들이 작업을 하기 전과 후에 문서가 어떻게 서술되었는지 비교합니다. 여러분은 문서의 최신 버전과 최초 버전을 비교할 수 있고, 학생들이 한 기여만 추출하거나, 학생들이 편집한 개별적인 내역을 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이러한 비교를 스스로 해 보거나, 학생들이 여러분에게 제출하는 포토폴리오에 문서 역사를 삽입하기를 원할 수도 있습니다.

후기 에세이

과제가 끝난 후에, 학생들이 자신의 경험에 대한 짧은 후기를 작성하도록 해 주세요. 장기와 단기 위키백과 프로젝트 둘 다에 효과가 좋습니다. 학생들에게 위키백과 편집을 시작하기 전에 자신들이 무엇을 기대하는지에 대한 짧은 에세이를 작성하게 하고, 과제가 완료된 후에 이러한 기대가 충족되었는지 또는 되지 않았는지에 대하여 되돌아 보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추가 자료

강의자 대상

케이스 스터디: 교수들은 어떻게 위키백과를 이용하여 강의하는가

6개 국가의 교수 15명이 이 브로셔에서 소개되며, 그가 강의실에서 위키백과를 어떻게 사용하였는지 또는 과제를 어떻게 평가했는지 설명합니다. 브로셔의 웹 버전에는 수업 계획서와 과제 핸드아웃에 대한 링크가 있습니다.

https://education.wikimedia.org/casestudies

샘플 수업 계획서

여러분의 강의에 "위키백과 문서 작성하기" 과제를 적용하는 것에 대한 주 단위로 정리된 가이드입니다. 여기에는 학생들이 위키백과에서 편집함으로써 교육적 효과를 이끌어냈다는 것이 효과적으로 입증된 몇 가지 중요한 과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https://education.wikimedia.org/syllabus

온라인 오리엔테이션: 교육 도구로서의 위키백과

모든 강의자는 수업 계획서를 구상하기 전에 온라인 오린엔테이션을 완료할 것이는 권장됩니다. 여러분에게 위키백과의 문화와 규칙을 알려 주고, 편집의 기초적 예시를 보여주며, 전형적인 위키백과 과제를 안내합니다.

https://enwp.org/WP:EDUCATOR

학생 대상

위키백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위키백과 사용자 계정을 생성하는 방법, 다른 편집자와 소통하는 방법 등 위키백과에 기여하는 기본적 방법에 대한 안내입니다. 여러분은 또한 위키백과에서 문서를 어떻게 향상시킬 수 있는지, 이미 존재하는 문서의 품질을 어떻게 평가할 수 있는지도 배웁니다.

https://education.wikimedia.org/welcometowikipedia

편집 기초

학생들은 먼저 위키백과에 기여하는 기초적인 방법을 배우는 온라인 훈련을 수강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https://enwp.org/WP:STUDENT

추가 자료 / 강의자 기초

page 12 (back cover)

Ready to join the Wikipedia Education Program?

Education programs already exist in many countries, and Wikimedia volunteers are creating new programs every term. In countries where the Wikipedia Education Program is in operation, volunteer Wikipedia Ambassadors may be available to offer you and your students assistance in learning the best ways to contribute to Wikipedia for class.

Join us! For more information, visit

All images from the Wikimedia Commons are under a CC BY-SA or public domain license unless otherwise stated. The content contained within is available under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ShareAlike License v.3.0 (https://en.wikipedia.org/wiki/Wikipedia:CC-BY-SA) or any later version.

The trademarks and logos of the Wikimedia Foundation and any other organization are not included under the terms of this Creative Commons license. Wikimedia Foundation, Wikipedia, Wikimedia Commons, MediaWiki, Wiktionary, Wikibooks, Wikisource, Wikinews, Wikiquote, Wikiversity, Wikispecies, Wikidata, Wikivoyage and Meta-Wiki are pending trademark registration or are registered trademarks of Wikimedia Foundation.

For more information, please see our Trademark Policy page, https://wikimediafoundation.org/wiki/Trademark_Policy.

For other questions about our licensing terms or trademark policy, please email legal@wikimedia.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