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From Outreach Wiki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elcome to Wikipedia (Bookshelf)/2013 edition/text and the translation is 66% complete.

To produce a print version in your language, please see the localization guide for Editing Wikipedia.

See also: wikisource:Editing Wikipedia
Final version

p. 1: Front cover

Concept: A Wikipedia editor (TBD)'s photograph accompanies the entire brochure and offers guidance and explains concepts. This editor should be a local community member from the language Wikipedia in which the brochure is translated (so an English Wikipedian for English, an Arabic Wikipedian for Arabic, etc.).

위키백과 편집하기

온라인 백과서전의 내용을 향상시키기 위한 가이드

저는 2004년부터 위키백과 사용자였습니다. 자유롭고 신뢰할 수 있는 참고서를 만드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위키백과에 기여합니다. 사람들이 위키백과에 기여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을 도울 수 있어 행복합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지식을 추가하고 위키백과를 더 좋게 만들 수 있습니다.


Note: reason for contributing can change based on which editor we use's actual reasons for contributing.

p. 2: Intro (inside cover)

개개인이 모든 지식을 모으는 데 자유롭고 동등하게 참여할 수 있는 세상을 그려보세요. 우리가 그런 세상을 만들겠습니다.

2001년부터 전세계에서 모인 봉사자가 만들고 있는 위키백과와 다른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비전입니다. 인간 지식의 총체를 모으는 것은 많은 사람의 지식을 요구합니다. 여러분을 지식을 포함해서요!

여러분이 배울 수 있는 것

이 가이드는 여러분을 위키백과에 기여하는 방법으로 안내할 것이며, 여러분이 가진 지식은 다른 사람에게 자유롭게 공유될 것입니다. 여러분은 다음을 알게 됩니다.

  • 위키백과가 무엇이고 어떻게 작동하는지
  • 위키백과를 어떻게 탐색하야 하는지
  • 위키백과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왜 그래야 하는지
  • 위키백과를 신뢰할 수 있는 상태로 유지하는 중요한 정책들
  • 위키백과를 시각 편집기나 위키 문법을 이용해서 어떻게 편집할 수 있는지
  • 내용을 추가하기 위한 단계별 가이드
  • 다른 기여자와 소통하기 위한 에티겟

단축

위키백과에 대한 최신의 통계를 보길 원하시나요? 여기에 그려진 것처럼 검색창에 백:통계(WP:STATS)를 삽입해 보세요.

백:통계(WP:STATS)라는 텍스트는 위키백과에서 단축으로 알려진 것입니다. 여러분은 이것과 같은 단축을 검색창에 삽입하여 특정한 문서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In this brochure, we designate shortcuts as | shortcut WP:STATS.


p. 3: What is Wikipedia? / free content

위키백과가 무엇인가요?

누구나 편집할 수 있는 백과사전인 위키백과는 역사상 가장 큰 협력 프로젝트 중의 하나입니다. 수백만 개의 문서와 수백개의 언어로 위키백과는 수 많은 사람들에 의해 읽히고 있습니다.

위키백과에는 이미 많은 콘텐츠가 존재하고 있지만 많은 중요한 주제들이 아직 빈약한 내용을 가지고 있고 어떤 주제에 대해서는 아직 문서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는 정보를 최신의 상태로 유지하고 토막글을 확장하며 여러분의 언어에서 아직 다루고 있지 않은 주제에 대한 새로운 문서를 생성하는 것을 어러분과 같은 기여자들에 의지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위키백과에 한 기여는 수백, 수천, 심지어 수백만의 사람들을 깨우치게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위키백과를 편집했을 때, 여러분은 자유롭게 자신의 지식을 위키백과에 기여하는, 위키백과 사용자라고 불리는 수많은 사람들이 모인 커뮤니티에 참가하게 됩니다. 위키백과 사용자들이 하고 있는 것은 세계를 바꿀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이 세상의 모든 지식을 모으기 위해서는 아직 갈 길이 멉니다. 이것이 우리가 당신의 도움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여러분이 위키백과에 기여한 것은 자유 컨텐츠가 되며, 공중의 자산의 일부가 됩니다. 다른 사람에 의하여 수정되거나 재사용될 수 있습니다.

왜 위키백과를 편집하나요?

요즘 저는 저희 할아버지의 지역 역사와 유산을 기록하는 라이프 워크와 그분의 열정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분과의 차이는 저희 할아버지가 가지시지 못한 도구인 위키백과를 제가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더욱 개방적이고, 더욱 교육받고, 더욱 자유로운 세상을 원합니다. 우리는 지식을 원하는 누구나가 이용할 수 있는 세상을 원합니다.

여러분이 쓴 것이 정확하고 잘 작성되었다면, 그것은 수 많은 사람들에 의해 매일 읽힐 것 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그것은 빠르게 사라질 것입니다.)


pp. 4-5: the Wikipedia interface / navigation

[this two-page spread is a large article screenshot, with callouts highlighting important elements of the interface]

위키백과 문서 탐색하기

우리가 시작할 때처럼 여러분 스스로가 인터페이스와 위키백과 문서를 탐색하는 방법과 친숙해지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알찬 콘텐츠

여기서 여러분은 위백과에서 커뮤니티의 가장 높은 기준을 충족하는 문서, 사진 등 가장 우수한 저작물 몇 개를 찾을 수 있습니다.

도움말

도움말 문서는 일반 문서처럼 위키백과 기여자가 작성합니다.

사용자 모임

사용자 모임은 협력 작업에 관한 뉴스부터 정책 토론까지 위키백과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탐색하게 해 줍니다.

도구

이 부분에는 문서와 그 역사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얻는 데에 유용한 도구가 있습니다.

다른 언어

위키백과의 다른 언어판에 있는 같은 주제의 문서가 링크되어 있습니다. (현재 사이드바 인터위키는 위키데이터에서 편집하여야 합니다.)

언어 설정

메뉴에서 사용되는 언어를 바꾸거나 키보드 입력 설정을 바꾸게 해 줍니다.

토론

각각의 문서는 사용자가 의견이나 제안, 변경에 대한 논의, 도움 요청을 남길 수 있는 관련된 토론 문서를 가지고 있습니다.

편집

많은 독자들이 편집 버튼이 있다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합니다. 그러나 위키배과 문서에서 이것은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전체 문서를 편집하기 위해서 상단에 있는 편집 버튼을 클릭해 하거나, 특정 단락과 같은 선상에 있는 편집 버튼 중 하나를 클릭해 보세요.

역사 보기

위키백과 문서의 역사는 그것이 생성되었을 때부터의 모든 기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누가, 무엇을, 언제 바꾸었는지 볼 수 있으며, 두 개의 버전을 비교할 수도 있습니다.

계정 만들기

여러분이 아직 계정을 만들지 않으셨다면, 지금 만드세요. 계정을 만들면 기여 내역을 추적할 수 있고, 사용자 문서를 만들 수 있으며, 다른 사용자가 여러분에게 답변을 하면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검색

문서를 제목으로 찾아 보거나, 여러분이 검색한 용어를 포함하는 문서를 찾아 보세요. 이 브로셔를 통해 언급하는 특정한 문서를 보기 위해 단축을 넣을 수도 있습니다. 초보자에게는 백:도움이 유용합니다.

p. 6-7: Contributors / ways of contributing /why to contribute

[This page is intended as a visual representation of the variety of ways different people contribute, why they contribute, and the diversity of contributors]

위키백과 사용자들이 하는 일

위키백과 봉사자들은 하나 이상의 방법으로 기여를 합니다. 아래는 위키백과를 만들기 위하여 필요한 것들의 예입니다.

새로운 텍스트와 출처 추가하기

새로운 사용자에게 환영 인사를 하고 질문에 답변하기

새로 생성된 문서와 최근 바뀜을 감시하기

위키백과 정책에 대해 토론하고 분쟁 해결을 돕기

위키백과가 실행되는 자유,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개발하기

사진을 업로드하고 문서에 첨부하기

문서 교정하기

학생들에게 위키백과를 편집하는 숙제를 내 주고, 학생들이 위키백과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위키백과 기초를 배울 수 있도록 돕기

문서를 검토하고 품질 향상을 위해 제안하기

왜 위키백과를 편집하나요?

제가 아이를 가졌을 때, 제 아이가 네팔의 문화와 우리의 풍부한 역사를 알고 우리 자신의 언어로 그것을 학습하길 원합니다. 위키백과는 그것을 가능하게 해 주고 있습니다.

제가 위키백과에서 검색을 했을 때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제 스스로 문서를 작성하기로 결심했습니다. 18,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제가 만든 문서를 읽엇습니다. 몇몇 사람은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와 자료를 추가하였습니다.

저는 위키백과에서 반달리즘과 싸우면서 영어를 배웠습니다.


p. 8: Preparing to edit / content rules

편집 준비하기

누구나 위키백과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몇 개의 기본적인 법칙이 있습니다. 다음은 여러분이 편집을 시작할 때 따라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것들입니다.

중립적인 시각

위키백과의 모든 것은 중립적인 시작으로 쓰여져야 합니다. 문서의 내용은 한 쪽에 치우치면 안되며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출판된, 그 주제에 대한 모든 주요한 견해를 정확하게 치우침 없이 밝혀야 합니다. 논쟁이나 지지는 위키백과와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독자연구 금지

간단히 말하면, 위키백과는 독자적인 사상이나 생각을 출판하는 장소가 아닙니다. 여러분은 그 주제에 대하여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다른 사람이 피력한 것을 요약하여야 합니다. 문서는 어떠한 새로운 분석도 포함해서는 안되며, 개별적인 출처가 말한 것을 넘어 더 나아간 결론에 이르기 위하여 출판된 자료를 통합해서도 안됩니다.

저작권과 표절

모든 기여는 자유 라이선스로 배포되기 때문에 편집자는 어떤 문서도 소유할 수 없습니다. 당신의 모든 기여는 수정되고 재배포될 수 있습니다. 요약된 인용을 제외하고 저작권이 있는 출처로부터 위키백과에 컨텐츠를 복사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직접적인 복제나 원문에 가까운 변형이든 표절이나 저작권 침해는 다른 편집자를 방해하고, 편집자들이 그것을 지우는 데에 시간을 낭비하게 합니다. 여러분이 위키백과에 기여한 모든 콘텐츠는 여러분의 표현으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적절하게 저작자 표시가 된다면 퍼블릭 도메인이나 자유 라이선스로 배포된 콘텐츠도 위키백과에 삽입될 수 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출처

위키백과의 정보는 신뢰할 수 있는 출판된 출처를 기반으로 하여 입증될 수 있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스스로 검토를 할 수 있도록 여러분은 백과사전에 추가한 정보에 대한 인용을 삽입하여야 합니다.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출처는 학술 출판사에서 출판된 서적, 동료 평가(peer-review)를 거친 학술 저널, 국제적으로 발행되는 신문과 같이 사실을 확인하는 과정을 거친 외부 출처입니다. 여러분은 일회성 연구나 사라지기 쉬운 저작이 아니라 중요한 견해를 대표하기 위하여 출처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주제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찾아 보세요.

이해 관계의 충돌

여러분의 고용자나 여러분이 속한 조직과 같은 특정한 주제에 대하여 이해 관계의 충돌을 겪는다면 여러분은 그에 대한 문서를 편집하는 것을 피하여야 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정책과 원칙들을 수년 동안 발전시켰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위키백과는 가능한 신뢰할 수 있으며 유용하다고 확신합니다.

P. 9 Encyclopedic Writing Style

백과사전적 스타일이란 무엇인가요?

위키백과에 새로운 컨텐츠를 삽입할 때에는 백과사전적 스타일과 문어적인 어투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세이 같거나 논쟁적거나 독단적인 서술 대신 위키백과 문서는 단순하고 사실적인 스타일로 서술되어야 합니다. 아래는 백과사전적 스타일에서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의 예입니다.

적절하지 않는 서술

브리태니커와 백과사전의 미래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은 유명하고 역사적으로 중요한 백과전이기는 하지만 현대 사회에와의 관련성은 그다지 없다. 대신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백과사전의 미래는 당신과 나 같이 일반적인 사람들에 의해 작성되는 위키백과나 다른 위키 백과사전에 있다는 것에 동의한다. 아이러니하게도 브리태니커는 지미 웨일스와 위키백과를 만들었고 또 계속 만들고 있는 백과사전 서술자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나, 위로부터의 통제, 어떤 것이 등재할 가치가 있는지 결정하는 무책임한 편집자들, 저작권 제한, 부자들에게만 제한적으로 접근하는 높은 가격, (현재의 온라인 형태에서) 컨텐츠의 신뢰성과 유용성을 깎아내리는 불편한 광고 등 브리태니커는 최근에 지식을 창조하고 배포하는 오래된 방법의 잘못된 모든 것의 상징이 되었다.

피해야 할 것

에세이 같은 문서나 부분 항목을 작성하지 마세요.

당신의 서술을 주장으로 구성하지 마세요.

“대부분의 전문가가 동의한다”, “몇몇 사람은 말한다”와 같은 애매한 문장은 사용하지 마세요.

구어적인 표현이나 속어를 사용하지 마세요.

(대단한, 용감무쌍한, 비범한 같은) 미사여구를 사용하지 마세요.

개인적인 의견을 삽입하지 마세요.

지나치게 복잡한 문장 구조를 사용하지 마세요.
적절한 서술

1990년대 초부터 브리태니커는 디지털 정보 자원으로부터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였다. 전 편집자인 월터 여스트가 문제점을 체계적으로 분석한 후 과학, 기술, 정치, 문화, 현대사와 같이 빠르게 변화하는 분야에서 브리태니커는 최신의 상태를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다.[1] 브리태니커는 현재 멀티미디어 형태와 인터넷으로 이용할 수 있으나 그 우위는 위키백과와 같은 다른 온라인 백과사전으로부터 도전을 받고 있다.[2]

해야 하는 것

평이한 문체를 사용하세요.

간결하게 작성하세요.

사실에 기반을 둔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출처를 인용하세요.

견해를 피력한 사람을 작성하세요.

특정한 자료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결론을 내리는 것을 피하세요.

p. 10: VisualEditor / structure of an article

[This page and the following page show edit mode for the same article in VisualEditor and wikitext, respectively. The VisualEditor side focuses on the structure of a typical article, while the wikitext side shows the wikicode syntax for typical page elements.

시각 편집기로 편집하기

시각 편집기를 이용하여 여러분은 어려분이 변경한 것이 어떻게 보일지 볼 수 있으므로 내용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바꾸길 원하는 부분을 클릭해서 편집을 시작하세요.

툴바 편집

편집 모드에서 툴바는 여러분이 서식을 추기하거나 각주나 이미지, (많은 문서의 처음에 등장하는 정보상자와 같은) 틀이라고 불리는 특별한 문서 요소를 추가할 수 있게 해 줍니다. 편집을 마치면 "문서 저장" 버튼을 눌러 주세요.

개요 부분

첫 번째 문장은 주제에 대한 정의를 제공하며, 개요 부분에서는 문서에 다뤄지는 핵심 사항이 요약됩니다. 이 부분은 항목 제목이 없는 유일한 부분입니다.

이미지

자유 라이선스로 배포되는 이미지나 미디어 파일을 위키미디어 공용에서 위키백과 문서에 삽입할 수 있습니다.

인용

문서 본무의 각주는 각각의 부분에서 정보가 어디에서 왔는지는 보여주기 위해 사용됩니다. 인용의 세부 내용은 끝 부분에 각주 목록으로 나타납니다.

틀이라고 불리는 재사용 가능한 부분은 표준적인 방법으로 정보를 정리하고, 문서의 문서를 독자에게 알리는 배너와 같은 것을 삽입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문서 본문

항목 제목은 문서를 항목으로 나누고 목차를 생성하기 위하여 사용됩니다. 독자가 그들이 찾는 정보로 바로 넘어갈 수 있도록 각각의 항목은 주제의 중요한 측면의 일부를 다룹니다.

부록과 각주

문서의 본문 뒤에는 관련된 위키백과 문서 (같이 보기), 사용된 자료의 자세한 사항을 담은 각주 (참고 문헌), 다른 웹사이트 목록 (외부 링크)와 같은 부가적인 정보를 담은 항목이 위치합니다.

p. 11: Wiki markup

[This page consists of a simplified and excerpted version of the wiki markup for the same article as on the facing page. Most of the content is blurred out, but the example elements of markup are not. Callouts explain the most import markup syntax.]

위키 문법으로 편집하기

위키 문법은 위키백과 문서를 편집하는 독자적인 양식입니다. 위키 문법을 한 번 이해하면 여러분은 문서의 내용과 모습을 정교하게 조정할 수 잇습니다. 기초적인 위키문법 몇 개가 아래에 그려져 있습니다. 시각 편집기 삽화에서 여러분이 몇 개의 일치하는 요소를 찾을 수 있는지 상상해 보세요.

이미지

위키미디어 공용의 사진 제목을 둘러싼 대괄호 두 개로 이미지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가 보이는 방식을 조정하기 위해 파이프를 삽입하고 추가적인 인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두 개의 인수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인 섬네일 형식을 사용하기 위해 "thumb"이라는 단어를 넣고, 이미지 아래에 나타나는 캡션을 넣습니다.

[[File:Example.jpg|thumb|caption]]

굵은 글씨

텍스트의 문자의 앞과 뒤의 작은 따옴표 세 개는 텍스트를 굵게 만듭니다. 문서의 제목은 일반적으로 첫 번째 문장에서 굵게 표시됩니다.

'''bold text'''

인용

ref 태그를 열고 닫아서 자료를 인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적으로 번호가 부여된 윗첨자가 ref 태그의 위치에 나타나고 내용이 각주 항목에서 각주 목록으로 나타납니다.

<ref> citation text </ref>

내부 링크

두 개의 대괄호는 그 이름의 문서를 가르키는 링크를 생성합니다. 닫는 대괄호 뒤에 파이프와 다른 문자열을 삽입하면 링크 텍스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article title|text]]

이텔릭

이텔릭 텍스트 부분의 앞과 뒤에 두 개의 작은 따옴표를 삽입합니다.

''italic text''

항목 제목

두 개의 등호 한 쌍은 항목 제목을 만들며, 세 개의 등호는 하위 항목 제목을 만듭니다.

==Heading==

두 개의 중괄호는 틀을 끼워넣기 위해 쓰입니다. 틀은 많은 목적을 수행하는 재사용할 수 있는 문서 요소입니다. 여는 중괄호 뒤에 오는 첫 번째 요소는 틀의 이름입니다. 파이프는 인수를 나눕니다. 파이프를 삽입하여 틀이 동작하는 방식을 바꾸거나 틀에서 나타나는 것을 바꿀 수 있습니다.

{{template name|parameter}}

각주 목록

references 태그 또는 이와 동일한 틀은 각주가 나타나는 지점을 결정합니다. 각주 목록은 전형적으로 "각주" 항목에 나타납니다.

<references />

외부 링크

한 개의 대괄호는 일반적인 하이퍼 링크를 생성합니다. 전형적으로 외부 링크는 각주나 "외부 링크" 항목에서 사용됩니다.

[http://www.example.com text]

Category

문서의 마지막 부분에 분류:로 시작하는 문자열을 감싼 두 개의 대괄호는 문서에 특정된 분류를 추가합니다. 분류는 위키백과 문서를 관련된 집합으로 조직합니다.

[[Category:Something]]

For more wiki markup help, see the cheatsheet on page 19 or visit the reference page | shortcut WP:MARKUP.

pp. 12-13: Adding content, step by step

단계별 내용 추가

이 이미지는 한 명의 기여자가 새로운 정보를 Penny Cyclopaedia에 대한 문서에 추가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편집 전의 문서...

... 그리고 변경이 저장된 후의 문서

이 이미지는 기여자가 추가한 것과 기여자가 사용한 문법을 보여 줍니다. 이러한 단계를 따라하다 보면 여러분도 위키백과 문서에 대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1단계: 여러분이 더 작성하기 원하는 주제를 선정하세요.

2단계: 현재의 위키백과 문서보다 그 주제를 더 잘 다룬 신뢰할 수 잇는 자료를 찾으세요.

3단계: 편집 버튼을 클릭하세요!

4단계: 누락된 것을 추가해 보세요. 여러분이 찾은 자료를 이용하여, 자신의 표현으로 추가하길 원하는 정보를 요약해 보세요.

5단계: 여러분이 새로 작성한 텍스트 부분의 끝에 각주를 추가해 주세요. 출처를 인용하기 위해 '인용' 아이콘을 클릭할 수 있습니다.

6단계: 편집 요약 부분에 여러분이 한 것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넣어 주세요.

(시각편집기에서는 여러분이 저장 버튼을 클릭한 후에 편집 요약을 하는 것을 촉구할 것입니다.) 편집 요약은 다른 편집자가 여러분이 하고 있는 것을 이해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7단계: 여러분이 변경한 것을 저장할 시간입니다. 저장 버튼을 클릭했는지 확인해 주세요.

걱정하지 마세요. 여러분이 실수를 저질렀다면, 다시 수정할 수 있고, 과거의 판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p. 14: Interacting / user pages / user talk

사용자 문서와 토론 문서

위키백과는 일반 문서 이외에 다른 형태의 문서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편집을 시작할 때 다른 사용자가 여러분에 대해서 알 수 있도록 사용자 문서를 생성하길 원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에서 (로그인을 했다면) 여러분의 사용자명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명을 클릭하면 사용자 문서로 갈 수 있습니다. 아직 존제하지 않는 문서에 대한 링크는 전형적인 파란색 대신에 붉은색으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문서 중 하나에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어려분은 빈 문서에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문서 다른 기여자에게 여러분이 누구인지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여러분 자신에 대해서 쓸 수 있는 공간입니다.

문서를 저장하면 붉은색 링크가 파란색으로 변합니다.

여러분은 또한 사용자 토론 문서를 갖습니다. 사용자 토론 문서에서는 다른 기여자가 당신에게 메시지를 남길 수 있습니다. 다른 기여자와 연락하길 원하면 그 사용자에의 토론 문서에 가서 가장 아래에 메시지를 남길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토롬 문서에서 메시지를 남기고 서명해야 합니다. 편집 툴바에서 서명 버튼을 클릭하면 네 개의 물결을 삽입됩니다. 네 개의 물결은 여러분이 메시지를 남긴 시간과 날짜오 함께 사용자명을 삽입하기 위한 특별한 위키 문법입니다.

편집 툴바의 이 아이콘은 서명 버튼입니다.


p. 15: article talk / etiquette

커뮤니티와 소통하기

모든 문서는 자기 자신의 토론 문서를 가집니다. 이러한 토론 문서는 제안을 하고 새로운 자료를 올리고 문제를 지적하고 기여자가 동의하지 않는 변경에 대해서 토론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새로운 알림이 왔습니다! 알림은 여러분이 어려분의 사용자명을 언급했을 때나 여러분의 편집에 감사를 표했을 때, 여러분의 토론 문서에 메시지를 남겼을 때 그것을 알게 해 줍니다.

커뮤니티 토론을 위한 가장 중요한 가이드라인은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정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동의를 하지 않더라도 다른 기여자가 기여한 부분에 대해서 선의를 가정해야 합니다. 다른 기여자도 항상 위키백과를 향상시킨다는 여러분이 하는 것과 동일한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토론이 개별적인 기여자가 아닌 내용에 집중되게 해 주세요.

p. 16 mobile editing

모바일 편집

전통적인 데스크탑 편집과 더불어 위키배과는 읽고 편집할 수 있는 간소화된 모바일 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나 테블릿으로 위키백과를 방문하여 로그인해 보세요.

메뉴 옵션을 보이거나 숨깁니다.

문서를 편집합니다.

사진을 업로드하고 추가하세요.

주시 문서 목록에 문서를 추가하세요.

알림을 확인하세요.

왜 위키백과를 편집하나요?

저는 저 자신보다 큰 무엇에 기여하고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 좋습니다.

한 쪽에서는 부유하고 강력한 기업의 무리가 있습니다. 그들은 웹을 소비를 위한 매체로 바꾸길 원합니다. 다른 한 편에서는 인터넷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의 무리가 있습니다.

모두가 위키백과를 읽습니다. 어떤 것을 배우길 원한다면 사람들은 위키백과에 처음 들립니다. 제가 조금 그 사람들을 도왔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것은 제가 아는 가장 좋은 기분입니다.


p. 17 more about English Wikipedia

[The idea is that this is a page with a pretty simple layout that can be rewritten for each language to highlight whatever is important for that version of Wikipedia that isn't already covered.)

More about English Wikipedia

Each language version of Wikipedia is different (although there is a lot in common across languages as well). These are some of the things specific to English Wikipedia that you may find useful.

Creating your first article

Starting a new article on English Wikipedia — and making sure it doesn’t get deleted — can be tricky. For a detailed guide on creating your first article, see | shortcut WP:FIRST .

Wikipedia Signpost

The Signpost | shortcut WP:SIGNPOST is a weekly community newspaper, covering Wikipedia-related news and research, important discussions, new Featured content, and more. You can even subscribe to have it delivered to your Talk page each week.

Uploading non-free images

In general, only freely licensed or public domain images can be used to illustrate Wikipedia articles, and these should be uploaded to Wikimedia Commons (commons.wikimedia.org). However, limited exceptions are allowed on English Wikipedia under the non-free content rules | shortcut WP:NONFREE for things like album covers. Non-free images uploaded to Wikipedia without a clear justification under the rules will be deleted.

WikiProjects

WikiProjects are groups of contributors who have a common interest when it comes to editing Wikipedia. Browsing the existing WikiProjects | shortcut WP:WIKIPROJECT and joining ones that interest you can be a good way to find things you want to work on and connect with other Wikipedians.

[WikiProject Directory image]

Wikipedia 1.0 assessments

WikiProjects on English Wikipedia have a system for rating the quality and importance of articles, known as the Wikipedia 1.0 assessments | shortcut WP:ASSESS . For quality, these ratings go from Stub (just the beginnings of an article) to Start to C-class to B-class, and then the formally reviewed ratings of Good article, A-class, and Featured article.

You can see the ratings for an article at the top of its Talk page, and most WikiProjects maintain a table showing how many articles related to that WikiProject have each rating. Browsing WikiProjects for Stub and Start articles is a good way to find new topics to work on.


p. 18: article quality / additional resources

Evaluating Wikipedia article quality

The quality of Wikipedia articles varies widely; many are very good, but some lack depth and clarity, contain bias, or are out of date. In general, high-quality articles have these elements:

  • a lead section that gives an easy-to-understand overview,
  • a clear structure,
  • balanced coverage,
  • neutral content, and
  • reliable sources.


Additional information about article quality is available by consulting the “Evaluating Wikipedia” brochure (see below).

Additional resources

Evaluating Wikipedia: Tracing the evolution and evaluating the quality of articles"

How articles evolve, elements of good quality articles, and signs of poor quality articles are all covered in this guide.

Illustrating Wikipedia: A guide to contributing content to Wikimedia Commons

A companion guide covering Wikimedia Commons, the media repository for images used on Wikipedia. The brochure covers what Wikimedia Commons is, how to upload files, how to use files, and the basics of free licenses.

Instructor Basics: How to use Wikipedia as a teaching tool

This brochure offers best practices for educators looking to assign students to contribute to Wikipedia as part of their course curriculum.


p. 19: wiki markup cheatsheet

Wiki markup cheatsheet

These examples cover the formatting needed most often when editing Wikipedia articles with wiki markup. For more help, see | shortcut H:MARKUP .

Description

What you type

What you get

Italic

italic text

Bold

bold text

Section headers

Heading text

Link to another Wikipedia page (Internal link)

Denis Diderot


Internal link with different text

Link to another website

Bulleted list

  • Wikipedia
  • Encyclopédie

Numbered list

  1. A - Azymites
  2. B - Cézimbra

Image with caption

[[File:Example.jpg|thumb|Caption text]]

Caption text

Signature and timestamp (for Talk pages)

~~~~

Username (talk) 19:50, 11 December 2013 (UTC)

To make a citation

What you type

What you get

Insert a citation

Page text. <ref>[http://example.org Example.org], more text.</ref>

Page text.[1]

Display citation footnotes

<references />

1. ^ Example.org, more text.


p. 20: back cover / glossary

edit summary

A brief explanation of an edit to a Wikipedia page, which helps other contributors follow the development an article and understand the intention of the edit.

free license

A public copyright license that ensures the freedom to use and study a work, to make and redistribute copies of it, to make changes and improvements, and to distribute derivative works, by any person for any purpose. Wikipedia — and each individual contribution to it — uses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ShareAlike license, which is a free license. See | shortcut WP:CC-BY-SA to learn more.

history

The record of a Wikipedia page, accessible through the View history tab, that shows every edit made. Any two versions can be compared to see the specific differences (known as a diff), and previous versions can be restored.

markup

The special code used to format a Wikipedia page. See the cheatsheet (page 19) for the basics, or go to | shortcut H:MARKUP for more detail.

Notification

A message for you that shows up at the top of a Wikipedia page. If you want to let someone know you replied to them, you can create a Mention Notification by including a link to their User page in a signed Talk page message.

parameter

A bit of text, separated from other bits with a pipe character (|), that is used to control how images, templates, and other wiki markup appear on a page.

stub

A short, undeveloped article with plenty of room for expansion. Adding content to stubs is a good way for new contributors to get started.

Talk page

The discussion space for an article or other Wikipedia page, where you can talk about the contents of the page with other contributors.

templates

A way of automatically including the contents of one page within another. For instructions on using them, see | shortcut H:T .

User page

The personal page of an individual contributor, which begins with "User:" followed by their username. Wikipedians can use their User pages to share information about themselves and their interests, list the articles they have worked on or want to work on, and much more.

Wikimedia Commons

The media repository for Wikipedia and many other wikis, where you can contribute freely licensed photos, diagrams, videos, and other media files for illustrating Wikipedia.

Wikipedian

Someone who helps build Wikipedia. Commons synonyms include contributor, user, editor, and community member.

All images from Wikimedia Commons are under a CC BY-SA license or public domain unless otherwise stated. The content contained within is available under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ShareAlike License v.3.0 (http://en.wikipedia.org/wiki/Wikipedia:CC-BY-SA) or any later version.

The trademarks and logos of the Wikimedia Foundation and any other organization are not included under the terms of this Creative Commons license. Wikimedia Foundation, Wikipedia, Wikimedia Commons, MediaWiki, Wiktionary, Wikibooks, Wikidata, Wikisource, Wikinews, Wikiquote, Wikiversity, Wikivoyage, Wikispecies, and Meta-Wiki are pending trademark registration or are registered trademarks of Wikimedia Foundation.

For more information, please see our Trademark Policy page, http://wikimediafoundation.org/wiki/Trademark_Policy.

For other questions about our licensing terms or trademark policy, please email legal@wikimedia.org

Design by David Peters, EXBROOK

Portraits of Wikipedians by Karen Sayre, Adam Novak, and Victor Grigas. CC BY-SA 3.0